어르신모임

  • 기관/부서
  • 어르신모임
  • 어르신 모임 4월 이야기조회수 : 1200
    • 작성자 : 윤계영
    • 작성일 : 2018년 4월 16일 13시 56분 37초
  • 안녕하세요? by 이강준형제강의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복음을 통해 구원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얼마나 큰 죄인인가를 깨닫는 것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그래서 “인간은 모두 죄인이다.” 라는 제목으로 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4월모임에서 드린 말씀을 요약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죄란 과녁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죄란 성경에 700번(단수 죄 448회, 복수 죄 172회) 이상 나온다.
    성경에서 말하는 죄란 무엇이고 죄들이란 무엇인가?
    죄는 단수이고 죄들은 복수이다. 죄와 죄들의 차이를 확실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죄는 내 안에서 나에게 죄들을 범하게 하는 능력이고, 죄들은 그 능력에 굴복하여 밖으로 범한 죄의 열매들이다. 죄는 내 속에서 나를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인생의 자랑의 길을 쫓도록 지배하는 힘이다. 죄는 나의 몸 안에서 우리를 지배하는 살아있는 계율(법)이고 죄들은 내 온 몸(손, 발, 입, 마음)으로 행한 일들이다.
    그러므로 죄(원죄, 죄성)는 우리로 하여금 죄들을 짓도록 우리를 정욕에 빠지도록 유혹하고 지배하는 힘이고 굴레이기 때문에 죄에서 벗어나는 것(해방, 자유를 얻는 것)이 필요하고, 죄들은 내가 저지른 행위이기 때문에 용서(죄 사면)를 받아야 한다.
    ※ 로마서의 예 ~ 죄(롬 6:18, 22, 7:8, 11, 17, 20), 죄들(롬 3:25, 4:7, 7:5, 11:27)

    1. 죄의 기원
    ※ 우주에 들어 온 죄의 기원 : 땅의 창조 이전에 루시퍼와 그의 추종 천사들이 하나님을 배반함. 그 이후로 사탄은 죄의 원천과 기력이 되었다.[사 14:12~14]
    ※ 이 세상 죄의 기원 : 사람(아담)이 뱀의 유혹에 넘어가 죄를 땅에 가져 옴[창 2:8~9,15~17, 3:1~24]
    ※ 여자 ~ 하와(히브리식), 이와(헬라식), 이브(영어식) 표기법
    선악과를 먹은 후 그들 두 사람의 눈이 열렸으되 거룩함과 영광의 눈이 아니라 수치와 공포의 눈이 열렸다.
    내가 벌거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 인간의 노력으로는 자기의 죄(영적 수치)를 가릴 수 없다.
    가죽 옷 → 피 흘림을 통한 죄사함(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한 구원 계획)의 예표
    에덴동산에서 쫓겨남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은 결과 : 정녕 죽으리라는 말씀대로 하나님과 소통하던 아담의 영이 하나님과 분리되어 영적으로 죽은 상태가 되었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이브를 육적으로 즉시 죽이지 않은 이유는 창3:15 여자의 후손(예수 그리스도) 언약에 기인한다.

    2. 인간은 모두 죄인
    성경은 모든 인간이 죄인이라고 말합니다(하나님께서 인간의 모습을 보시는 관점).
    [롬 5:12]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임하였느니라.
    [시편 51:5] 보소서, 내가 불법 가운데서 형성되었으며 내 어머니가 죄 가운데서 나를 수태하였나이다.
    [마 7: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지 못하고 또 변질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느니라.
    [렘 13:23] 에티오피아 사람이 자기 피부를, 표범이 자기 반점을 변하게 할 수 있겠느냐? 그리할 수 있을진대 악을 행하는 데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
    [렘 17:9~10] 마음은 모든 것보다 거짓되고 극도로 사악하니 누가 그것을 알 수 있으리요? 나 {주}는 마음을 살피며 속 중심을 시험하여 각 사람의 길들과 그 사람의 행위들의 열매대로 그 사람에게 주느니라.
    [벧후 2:22] 그러나, 개는 자기가 토한 것으로 되돌아가고 씻긴 돼지는 진창 속에서 뒹군다, 하는 참된 잠언에 따라 그 일이 그들에게 일어났도다.
    [전 7:20] 선을 행하고 죄를 짓지 않는 의인은 땅 위에 하나도 없느니라.
    [시 14:1~3] 어리석은 자가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하나님]은 없다, 하였도다. 그들은 부패하여 가증한 일들을 행하였으니 선을 행하는 자가 하나도 없도다. {주}께서 깨달은 자나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지 보시려고 하늘에서부터 사람들의 자녀들을 내려다 보셨으되 그들이 다 치우쳐서 다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나니 단 한 사람도 없도다.
    [롬 2:5] 다만 네가 네 강퍅함과 뉘우치지 아니하는 마음에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닥칠 진노를 네게 쌓아 올리는도다.

    인생이란?
    [전 12:1~8] 이제 네 젊은 시절에 네 [창조자]를 기억하라. 곧 재난의 날들이 이르기 전에 혹은 네가 말하기를, 내가 이 해들을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하는 그런 해들이 가까이 이르기 전에 해와 빛과 달과 별들이 어두워지기 전에 혹은 비가 온 뒤에 구름들이 되돌아오기 전에 기억하라. 그 날에는 ......

    '금 그릇은 고대에 부유한 집에서 등(燈)의 기름을 저장하였던 용기를, 은줄은 금으로 된 등잔 그릇을 천정 등에 연결하는 줄을 가리키는 말로, 본문은 천장에 매어단 화려한 금 등잔이라 할지라도 세월이 흘러 오래되면 은줄이 풀려 결국 금 등잔이 깨어지듯 사람도 노쇠하면 결국 죽을 수밖에 없게 됨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물 항아리가 샘에서 깨어지고 바퀴가 물 저장고에서 깨지기 전에~앞 구절과 마찬가지로 노쇠하면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운명을 묘사한 것이다. 여기서 '항아리', '바퀴'는 인간의 몸을 비유한 것이다.
    [전도서 1:2] 선포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3. 죄악으로 가득 찬 인생
    약속을 받은 범죄한 이후 세상은 죄악으로 가득 찼습니다. 하나님이 사람을 지으심을 한탄하시고 노아의 시대에 물로 세상을 심판하여 노아의 가족 8명을 제외한 모든 사람을 땅에서 없애버리셨습니다.(언약의 시대)
    노아의 후손들도 역시 죄의 씨를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이 세상은 또 다시 죄로 물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사람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요구 조건인 율법(10계명)을 주셨습니다.(율법의 시대)
    [갈 3:19] 그러면 율법은 무엇을 위한 것이냐? 그것은 그 씨가 오실 때까지 범법들로 인해 더해진 것이요, 한 중재자의 손에서 천사들에 의해 정해진 것이라.

    십계명[출 20:3~17]
    ⑴ [출 20:3] 너는 내 앞에 다른 신(하나님 대신 존경과 경배를 받는 것, 지구상에 존재 하는 모든 신-아세라 여신, 아스다롯, 몰렉, 밀곰, 바알, 산신령, 용왕, 부처, 마리아, 마호멧, 사상, 철학, 물질 등)들을 두지 말라[신 17:2~5]
    일월성신, 땅, 산, 나무, 조상, 용왕, 부처, 마리아상 등
    [출 20:4~6] 우상을 만들지 말라.
    (골 3:5) 탐욕은 우상 숭배니라
    (고전 10:20) 이방인들의 희생물(제사)~ 마귀들에게 제사
    (렘 1:16) 그들이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들에게 경배하였은즉 내가 그들의 모든 사악함에 대하여 그들을 향해 나의 심판을 선고하리라.
    ⑶ [출 20:7] 너는 주 네 하나님의 이름을 헛되이 취하지 말라.
    (마 5:33~37) 서양 사람들의 욕(지저스가 많이 들어 감), 맹세하지 말라
    ⑷ [출 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상행위, 성문 여닫는 행위, 여행, 안식일에 정해진 거리를 벗어나는 행위, 병자를 고치는 행위(목숨이 위태로운 환자는 제외), 물건 운반, 뼈가 부러져 제자리로 맞추는 것 등 금지
    (골 2:16) ~ 안식일에 관하여 너희를 판단하지 못하게 하라
    ⑸ [출 20:1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마15:4~6, 막7:11 고르반)
    ⑹ [출 20:13] 너는 살인하지 말라 (요일 3:15)자기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살인하는 자니
    비일비재한 살인사건, 낙태
    ⑺ [출 20:14] 너는 간음하지 말라(히 13:4, 레 ) 음행(미혼), 간음(기혼)
    (마 5:27~28 음욕을 품은 자~마음속에 이미 간음, 롬 1:26~27 동성 연애금지, 미국의 동성결혼의 합법화, 교황의 동성결혼 인정발언, 우리나라 퀴어 축제:2018년 제 19 회)
    ⑻ [출 20:15] 너는 도둑질하지 말라 (잠언 28:24 부모의 물건 도둑, 농산물, 학용품 도둑 등...)
    ⑼ [출 20:16] 너는 네 이웃을 대적하여 거짓 증언하지 말라.
    (출23:1 거짓 소문, 불의한 증인이 되지 말라, 신19:16~19 거짓 증인에게 보복)
    ⑽ [출 20:17] 너는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탐심은 모든 죄의 근원이다)
    (엡 5:5 탐욕을 부리는 자=우상 숭배자)

    못다 말씀드린 내용은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